본문 바로가기

트렌드/밈

밈(MEME), 그게 뭔데? | 밈 뜻, 밈의 유래, MZ세대 이해하기,밈 마케팅


안녕하세요! 트렌드 이슈를 전달하는 블로거 트랭입니다.
밈 카테고리를 만들었는데 밈 뜻도 모르고 막~ 공유하기만 하면 전문성(?)이 부족하잖아요?😅
그래서 밈에 대한 설명으로 첫 포스팅을 해보려구요 ㅎㅎ


요새 밈(MEME)이라는 단어가 종종 보이고 있습니다.
흔히들 "마케터가 밈을 모르면 어떡해~"라고 하기도 할 정도로
요즘 경제, 마케팅을 이야기할 때면 밈을 떼어놓고 이야기 하진 못하는데요.


그렇다면 도대체 밈(MEME)이 무엇인데 이렇게 다들 이야기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밈의 첫출발, 『이기적 유전자』-리처드 도킨스과 현대 밈의 뜻
리처드 도킨스와 이기적 유전자 책

밈(meme)은 진화생물학자 리처드 도킨스가 저술한 <이기적 유전자>에서 처음 사용된 학술 용어입니다.
모방을 뜻하는 그리스어 미메시스(mimesis)와 유전자(gene)의 합성어인데요.
책에서 리처드 도킨스는 밈을 '인간의 유전자처럼 자기 복제적 특징을 지니며 번식해 대를 이어서 전해져 오는 사상이나 종교, 이념 같은 정신적 사유'로 정의합니다. 다시 말해, 밈이란 사람들 사이에서 입에서 입으로 재생산되는 모든 문화적 현상을 총칭하는 고전 사회학 용어입니다.



하지만 최근 사용되는 '밈'의 의미는 이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확실히 이렇게 무겁고, 어려운 내용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죠?
현대에 들어와서 밈은 쉽게 말하면 온라인 소통의 새로운 방식이라고 할 수 있어요.



고전 사회학 용어의 "밈" 중 널리 사용되어 퍼지는 것의 의미로 온라인 세상 속에서 문화로 자리 잡아 패러디되고, 변형되면서 퍼지는 문화요소가 된 것이죠!


유행어와는 또 다른 차이가 있는데요!

유행어는 말 그대로 유행 '어' , 즉 유행하는 '말', '언어'에만 한정되어 있지만
모든 인터넷 상의 콘텐츠 모두 해당이 됩니다.

MZ세대와 밈

요즘 뉴스에서도 MZ~ , 광고에서도 MZ~, TV프로그램에서도 MZ~
다들 MZ, MZ거리죠?

우선 MZ세대는 1981년부터 2010년까지 출생한 밀레니얼세대와 Z세대를 합친 대한민국의 신조어예요.
이 정도는 물론 다들 알고 계시겠죠?
보통 지금 10대부터 40대 초반까지 요 MZ세대에 해당된답니다.😊

다들 입모아 MZ세대에 대해 이야기하는 이유는 바로 MZ세대가 주 경제활동 세대이기 때문이예요!
그러니까 주요 타겟층은 다 MZ세대를 향해있는거고,
MZ세대들이 사랑하는 "밈"은 이제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가 된겁니다! 😚

본 포스팅을 하고 있는 트랭도 MZ세대이고 밈에 관심이 엄!청 많아서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었어요 ㅎㅎ
밈을 알아야 마케팅을 하니, 마케터들이 최신 유행 밈이 어떤 게 있을가 하나 하나 찾지 말고 제 블로그를 보며 알아가시길 바라며..

밈 마케팅의 사례도 알아볼까요?

밈마케팅 사례

1. 영화 <타짜> 곽철용의 "묻고 더블로 가!"와 버거킹

틱톡 챌린지로 밈을 더 활성화 한 전략

영화 <타짜>에 등장하는 곽철용의 명대사 "묻고 더블로 가!" 대사 기억하시나요?😉
저는 <타짜>를 너무 좋아해서 이미 N회 정주행 했는데요, 그 중에서 기억에 남는 대사엔 당연 "묻고 더블로 가!"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근 이 대사가 개그맨 김진호의 '곽철용'패러디로 밈화 되었고,
버거킹은 고객 타겟층인 MZ세대르 사로잡기 위해 바로 이 밈을 이용해 마케팅에 성공했습니다!

매출이 약 5배 가까이 성장하고, 다양화된 고객층들에게 착한가격과 친밀감으로 즐거움을 선사했습니다.

또 MZ세대들이 많이 향유하는 문화 틱톡챌린지 함께 진행하면서 밈을 더 활성화하여 마케팅에 이용하였다니, 정말 잘 활용한 사례같지 않나요?

2. 노래 챌린지
요즘 유튜브나 틱톡, 인스타그램 릴스를 보면 연예인들이 #00챌린지 하는 걸 종종 보실 수 있을 거예요.
그 출발이 뭔 지 알고 계신가요 ?
바로 지코(ZICO)의 "아무노래"챌린지 입니다!

아무노래 앨범과 아무노래 챌린지 하는 연예인들


지코의 아무노래 챌린지가 대대대대대성공을 거둔 뒤로 가수들이 챌린지 만드느라 힘들다며 지코를 장난으로 원망하는 모습도 엿볼 수 있었어요 🤣

무려 2020년도 멜론 시대별 차트 1위를 기록한... 아무노래 챌린지!
이렇게 밈을 잘 활용하여 챌린지로 자리잡은 결과가 정말 대단하지 않나요?

이 외에도 정말 정말 다양한 밈 마케팅 사례가 있지만 이건 앞으로 차차 공유해보도록 하구요,
사실 나무위키에 모든 사례를 찾아보실 수 있긴 합니다 .. ^^
각설하고 이쯤에서 요번 포스팅을 마치도록 해보겠습니다!!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앞으로 더 많은 포스팅으로 여러분들 뵙길 바랄게요 ^^!!!